회사로고

회사광고

Seperrate
배너
[강원] 태백산(강원 태백시)
JOYTRAIL 2016.07.14 15:58
추천수  
0
댓글수  0
조회수  448
이동할 게시판

위치

강원 태백시



개관

태백산은 예로부터 크고 밝다는 뜻의 “한밝뫼”로 불리는 산이다. 태백산은 과거 도립공원이면서도 국립공원에 버금가는 지명도를 가진 명산인 동시에 최고의 설경산행지로 꼽히는 산이다. 산세가 수려하다거나 빼어나지는 않지만 윤곽이 부드러우면서 크고 웅장하여 남성적인 듬직함이 느껴진다. 천제단이 있는 영봉을 중심으로 북쪽에는 장군봉(1567m), 동쪽에는 문수봉(1517m), 영봉과 문수봉이 각을 이루며 돌아가는 지점에 무쇠봉(1546m)이 축을 이룬다.


봄에는 철쭉, 가을에는 단풍, 겨울에는 장군봉 북쪽의 주목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설경 등 사계절 다른 풍광을 보여 주고, 정상에서 바라보는 일출과 낙조는 세속을 떠난 천상계로 시야가 밝은 날이면 동해바다까지 시야를 넓혀 준다. 또한 태백산은 계룡산과 더불어 우리나라 무속신앙의 성지로 산정상에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제단이 있어 개천절이면 태백제를 열고 천제를 올리는데, 많은 무당, 박수 등 무속 신앙인들이 살을 에일듯한 추위 속에서도 기도를 올리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다.


태백산은 1500m가 넘는 고산에 속하나 산행 시작 지점의 고도가 900m 정도로, 실제 산행을 해야 하는 높이는 600~700m 정도이다. 산세가 부드러운 육산에 경사까지 완만하여 누구나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는 산이다. 주봉은 장군봉이나 태백시에서 천재단에 태백산 정상비를 새로 새웠다. 그리고 태백산은 새로운 국립공원으로 선정되어, 2016년 8월 22일 부터 태백산 국립공원이 되었다.


태백산2_900_506.2.jpg

태백산 천재단



태백산_web.jpg

V.2.3



산행기점

당골광장: 원점회귀 코스가 가능한 기점 및 종점이다. 등산로가 정비된 후에 당골광장이 주요 기점 및 종점이 되었다. 소문수봉 방향은 당골광장 왼편의 시멘트 도로(이정표: 천제단6.1, 문수봉3.58)에서 시작되며, 시작지점 왼편에는 정자가 있다.

당골광장에서 당골삼거리까지는 계곡을 따라 평탄하게 올라간다. 당골삼거리에서 반재까지는 계단구간이며 이후 부드러운 능선을 따라 올라간다. 경사는 대부분 완경사이나 망경사에서 천재단까지는 계단구간이다. 천재단에는 태백시에서 새로 세운 태백산 정상비가 있으며, 장군봉까지 가서 장군단과 주목 군락을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천재단에서 문수봉까지는 오르내림이 있으며, 문수봉의 정상은 큰 돌탑에 흰바위 너덜이다. 이 후 내려가는 길은 계곡너덜 구간이 있으나 험하진 않다.

당골광장-당골삼거리-반재-천재단-장군봉(5.7km / 2시간 40분 / 난이도 ★★☆☆☆ )

장군봉-하재단-문수봉-문수봉사거리-소문수봉갈림길-제당골-당골광장(6.7km / 2시간 50분 / 난이도 ★★☆☆☆ )


유일사, 백단사매표소: 주요 산행기점으로 유일사매표소에서 천재단까지도 많이 이용되는 구간이다.

유일사매표소-유일사고개쉼터-장군봉 ( 3km / 1시간 15분 / / 난이도 ★★☆☆☆)

백단사매표소-반재-장군봉(4.7km / 2시간 10분 / 난이도 ★★☆☆☆)


화방재: 산악회가 주로 이용하는 기점이다. 눈 산행 시 주로 이용 되는 기점이기도 하다. 주능선을 타고 간다.

화방재-산행각-유일사매표소 갈림길-주목-장군봉 (6.3km / 2시간 30분 / 난이도 ★★☆☆☆ )



추천코스

당골광장-당골삼거리-반재-천재단-장군봉(왕복)-하재단-문수봉-문수봉사거리-소문수봉갈림길-제당골-당골광장 (12.4km / 5시간 30분 / 난이도 ★★★☆☆) 


유일사매표소-유일사매표소갈림길-유일사쉼터-장군봉-천제단-망경사-반재-당골-당골광장 (7.5km / 3시간 40분 / 난이도 ★★☆☆☆)


화방재-산령각-유일사-장군봉-천제단-백두대간갈림길-문수봉-문수봉사거리-소문수봉갈림길-당골광장 (13km / 5시간 20분/ 난이도 ★★★☆☆)



연관 산행 안내도

함백산, 은대봉



주변명소

석탄박물관, 황지연못, 연화산유원지, 석탄체험마을


태백산_web.jpg
비밀댓글
비밀댓글은 글쓴이와 댓글 등록자 본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의 댓글에는 비밀댓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순서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이전글 : [서울] [경기] 도봉산, 북한산둘레길(서울) [1] file JOYTRAIL 2016.01.22 328 0
다음글 : [전북] 마이산(전북 진안군) file JOYTRAIL 2016.07.05 376 0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