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회사광고

Seperrate
배너
[경기] 용문산,백운봉(경기 양평군)
룰루랄라07 2016.01.05 15:54
추천수  
0
댓글수  0
조회수  3151
이동할 게시판

위치

경기 양평군



개관

용문산(1157m): 양평군 용문면과 옥천면의 경계선상에 위치한 용문산은 경기도에서 화악산(1468m), 명지산(1253m), 국망봉(1167m)에 이어 네 번째로 높은 산이다. 산세가 웅장하고 계곡은 깊으며 참나무, 단풍나무, 떡갈나무, 소나무가 울창한 수림을 이루고 있다. 전망 산행지는 아니나 가끔씩 나타나는 암봉과 정상의 전망은 아주 뛰어나다. 한강기맥 북쪽의 북한강, 남쪽의 남한강은 물론, 시야가 좋으면 인천 앞바다도 보인다.


동남쪽 산자락에는 신라 선덕왕 2년(913년) 대경화상이 창건했다는 고찰 용문사와 신라 56대 경순왕이 고려에 투항하자 경순왕의 태자인 마의태자가 금강산으로 가는 길에 심었다는 천연기념물 30호인 은행나무가 유명하다. 이 은행나무는 수령 1100년에 밑동 둘레가 14m, 높이가 62m에 이른다.


용문산은 6.25 이후 군부대가 주둔하여 입산이 금지되었으나 2008년부터 개방되었다. 산세는 단순하며 대략 고도 800m를 경계로 상단부는 바위가 많은 암산, 하단부는 육산형이다. 등산로 역시 단순하고 내방객이 많아 뚜렷한 편으로 등로를 벗어날 위험은 적다. 그러나 등로가 길고 거친 잔돌이 많아 거리에 비해 힘이 든다. 특히, 용문사 우측 용문봉 능선은 까다로운 암릉 구간이 많고 안전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아 일반적인 산행코스로는 부적합하다. 장군봉 표석에서 상원사 방면의 1km 구간도 험로로 동절기 산행에는 주의를 요하는 구간이다.


산행은 용문사 주차장에서 마당 바위가 있는 계곡이나, 절고개 능선으로 정상에 올라, 하산 시는 반대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산행(10km / 5시간 소요)이 일반적이며, 정상에서 장군봉 표석을 지나 상원사로 하산할 수도 있다. 장거리 코스로서 백운봉과의 연계산행 후 사나사나 용문산 자연휴양림 또는 쉬자파크로 하산할 수도 있다. 거리상으로는 13km로 큰 어려움이 없는듯하지만, 등로 자체가 거친 구간이 많고 오르내림이 많아 상당히 힘든 코스에 속한다.


수정됨_P6220114.jpg

정상에서 바라보는 전경



백운봉(940m): 용문산 남서능선에서 가장 높은 봉으로 용문산에서 4.3km 떨어진 전망이 뛰어난 암봉이다. 용문산 자락이면서도 용문산 못지않은, 오히려 산행 여건으로는 더 좋은 주변 지형을 갖추고 있다. 양평군의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우뚝 솟은 삼각형 산세가 한결같아 눈길을 끄는 산이다. 비유를 좋아하는 사람들에 의해 “경기의 마테호른”이라고 불린다.


주능선의 서쪽에는 고찰 사나사(경명왕 7년 대경대사가 창건)가 위치한 함왕골이, 동쪽에는 연수계곡과 상원사, 백운암이 위치하며, 남쪽 끝자락에는 용문산 자연휴양림과 최근 양평군에서 대규모로 조성한 쉬자파크가 있다. 특히, 함왕골은 계곡이 깊고 풍부한 수량에 물까지 깨끗하여 여름철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으로 휴양림, 쉬자파크, 함왕골을 연계할 수 있는 테마 산행지이다.


급경사에 거친 암릉 구간이 있는가하면, 여유있는 산책길 같은 등산로가 교차하는 균형잡힌 산으로 특히, 함왕성지 코스는 계곡에서 주능선에 이르기까지 경사가 완만하고 부드러운 촉감의 흙길로 오름길이나 하산길로 잡으면 좀 더 수월한 산행에 도움이 된다.


수정됨_DSCN2976.jpg

아래에서 바라보는 백운봉



용문산_020.jpg

V.2.0



산행기점

용문사(주차장:표고 220m)

용문산의 대표적 산행기점이다. 코스는 단순한 편으로 마지막 주차장 끝 지점에는 매표소가 있다.(문화재 관람료 2500원) 친환경 농업박물관을 지나 일주문 앞 다리를 건너기 전에 우측으로 용문봉에 오르는 등로가 있지만(비법정 등산로라 이정표 없음) 이용하는 사람이 적다. 용문사는 매표소에서 1.3km 위쪽이며, 절 앞 은행나무에서 계곡 방면의 목교를 건너면 본격적 산행이 시작된다. 등산코스는 아래의 3가지이다.

용문사에 350m 진행한 상원사 삼거리(이정표:상원사 1780m)에서 좌측 절고개나 또는 직진(우측) 마당바위가 있는 계곡 길로 정상에 오른 다음 하산은 반대 코스로 돌아온다. (10km / 5시간)

정상아래 사거리에서 우측(동쪽) 용문봉을 경유하여 원점회귀 (11km / 6시간)

정상아래 사거리에서 좌측(남서쪽) 장군봉을 지나 상원사로 하산 (9km / 5시간) 하는 방법이다.

용문사주차장-용문사-상원사 삼거리-마당바위-마지막 목교-마당바위 갈림길-쉼터-정상 (5.1km / 3시간 / 난이도 ★★★☆☆)


상원사

용문산이나 백운봉의 공동 산행기점이다. 버스 진입은 차단기(옆에 부처상) 앞의 주차장까지만 가능하며 입장료는 없다. 차단기(표고 300m)에서 ① 400m 진행한 지점에서 좌측 장군봉으로 오르는 진입로가 희미하게 보이며, ② 다시 300m 도로를 따르면 우측으로 이정표(용문산 3.3km/상원사 0.6km)가 있는 들머리가 뚜렷하게 보인다. ③600m 위쪽 상원사 주차장에서는 주차장 좌측 목교가 장군봉 방향이며 주차장 우측 끝 지점이 절고개 방면이다.

주차장(버스)-이정표(용문사 3.3km)-절고개-용문산 (4km / 2시간 30분 / 난이도 ★★★☆☆)

상원사 주차장-암봉-장군봉 (2.2km / 1시간 30분 / 난이도 ★★★☆☆)


백운암

백운암 산행기점은 백운암에서 1.1km 아래의 연수1리 연안마을 연안교가 산행기점이다.(표고 170m) 백운암에서는 우측 백운암과 좌측 전원주택 사이로 전원주택 담장을 따라 산길이 시작된다. 숯가마터까지는 등로가 평이하며 숯가마터를 지나면 경사가 급해진다.

연안교-백운암-숯가마터-형제우물-능선삼거리(형제우물 0.6)-백운봉 (4km / 2시간 30분 / 난이도 ★★★☆☆)


양평 쉬자파크 (표고 280m)

최근 양평군에서 대규모로 조성한 힐링 테마공원이다. 8만여 평의 다목적 레저공원으로 백운봉 산행의 주요 기점이다.

쉬자파크-두리봉-헬기장-백운봉 (3km / 2시간 / 난이도 ★★★☆☆)


용문산 자연휴양림 (표고 284m)

휴양림 관리사무소에서 직진하는 길로 (돌에 등산로 표시 있음) 100m 지점(우측에 백안산수양원)의 목교가 들머리다. 목교를 건너자마자 갈림길로 좌측 계곡 길은 백년약수, 우측 산길은 두리봉을 경유하는 길이다. 두리봉까지는 0.6km에 불과하지만 워밍 없이 바로 급경사가 시작되어 힘이 든다. 두리봉을 지나면 형제샘물 갈림길까지 2km는 산책로 수준의 편안한 길이며, 다시 정상까지 15~20분 급경사가 계속된다.

휴양림-두리봉-헬기장-백운봉 (3km / 2시간 / 난이도 ★★★☆☆)

휴양림-백년약수-백운봉 (2.5km / 1시간 30분 / 난이도 ★★★☆☆)


사나사

백운봉이나 함왕골 좌측 능선(봉재산)의 산행기점이다. 승용차는 사나사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으나, 버스는 1.5km 아래의 사나사 공용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등산로는 5개 코스로 일주문 70m 전 작은 등산 안내도는 봉재산과 함왕골 좌측 능선 들머리이다. 사나사에서 계곡을 따라 400m쯤 오르면 직진하는 길과 우측 개울을 건너는 길로 나누어진다. 우측으로 개울을 건너면 건넌 개울과 또 하나의 개울사이에서 다시 삼거리로 우측 개울 방면은 이정표(사나사 1.59)를 지나 구름재로 오르는 계곡길 좌측은 함왕성지로 오르는 능선길이다. 사나사 400m 지점의 갈림길에서 직진하는 길은 계곡 1km 상류에서 다시 삼거리로 우측은 함왕봉 직진하는 길은 계곡 우측 50m 떨어진 사면길로 500m쯤 진행 후 다시 우측 지계곡 방향으로 방향을 틀어 삼각점봉으로 오른다. 4개의 등로 중 번째 함왕성지 코스가 경사가 완만하고 숲이 우거진 흙길로 가장 편안하게 주능선에 이를수 있다.

사나사 주차장-이정표(사나사 0.32km)-함왕성지-안부(사나사 2.8km) (2.8km / 1시간 40분 / 난이도 ★★☆☆☆)



추천코스

신점리주차장-용문사-마당바위-용문산-장군봉-함왕봉-백운봉-헬기장-두리봉-용문산자연휴양림-새수골 (14km,/ 8시간/ 난이도 ★★★★☆)


용문사 주차장-용문사(은행나무)-상원사 삼거리-마당바위-마당바위 갈림길-용문산-마당바위갈림길-절고개-용문사-용문사 주차장 (10km / 5시간 / 난이도 ★★★★☆)


용문산 자연휴양림-두리봉-헬기장-백운봉-헬기장-안부(사나사 2.8km)-함왕성지-이정표(사나사 0.32)-사나사 (7km / 4시간 30분 / 난이도★★★☆☆)



연관 산행 안내도

유명산



주변명소

설매재 자연휴양림, 용문산 자연휴양림, 용문산관광지, 용문사


용문산_020.jpg
비밀댓글
비밀댓글은 글쓴이와 댓글 등록자 본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의 댓글에는 비밀댓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순서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이전글 : [경기] 유명산,어비산,소구니산(경기 가평군, 양평군) file 룰루랄라07 2016.01.05 3932 0
다음글 : [강원] 치악산, 비로봉(강원 원주시, 횡성군) file 룰루랄라07 2016.01.05 452 0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