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회사광고

Seperrate
배너
[인천] 마니산(인천 강화군)
룰루랄라07 2016.01.05 11:52
추천수  
0
댓글수  0
조회수  501
이동할 게시판

위치

인천 강화군



개관

마니산은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큰섬인 강화도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상에 오르면 경기만(강화만)과 영종도(국제공항)등 주변의 섬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마니산은 마리산(摩利山), 두악산(頭)嶽山)으로도 불리어지며, 산정에는 단군왕검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마련했다는 참성단(사적136호)이 있어 개천절에는 단군제를 지내고, 전국체육대회의 성화 채화지로 7선녀에 의해 성화가 채화된다. 태백산 천제단(중요민속자료 228호)과 더불어 민족의 개국 설화가 깃든 성지로 주변에는 역사적 애환이 서려있는 유적지가 많이 남아있다.


장곶 돈대로부터 하늘재를 지나 분오리 돈대까지 동남쪽(북서쪽)으로 주능선을 이루며 바위가 많은 산이면서도 각이 부드러운 겹바위 형태의 사암으로 미끄럽지가 않고, 시각적으로 편안함을 준다. 정수사 남동쪽 전망테크가 있는 암봉부터 시작되는 암능은 500m지난 삼각석문을 지나 잠시 흙길로 바뀌며, 정수사와 함허동천에서 올라오는 삼거리 380봉부터 참성단까지 1.5km 구간에 걸쳐 유명한 마니산 암릉구간이 계속된다. 험로가 없으며 전망이 뛰어나고 석양이 아름다운 산으로, 산행거리가 짧아 누구나 쉽게 다가갈수가 있는 산행지이다.


참고: 암릉의 위험구간에는 동쪽사면으로 우회길이 나있으며, 460봉과 380봉의 갈림길은 암봉동쪽 사면에 있다.


마니산_020.jpg

V.2.0



산행기점

산행은 주로 상방리 마니산 국민관광단지사기리 함허동천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앞의 두 기점이 레져 중심의 가벼운 산행코스라면 분오리 돈대 기점은 본격적인 산행 중심의 들머리이다.


상방리 국민관광단지

단군로

계단로

기도원계곡길

참고 : 계단로는 1000여개의 돌계단길로 계단의 간격이 일정치 않아 초심자는 힘이든다.


상방리 화도초교: 밭을지나 계곡길과 능선길로 나누어지며 계곡길은 이용빈도가 적어 등로가 희미하다.


사기리 함허동천

능선길

계곡길


사기리 정수사(표고180m)


동막리 분오리 돈대 : 산행중심의 기점이다. 비박 장소로도 좋을 듯한 암봉사이의 전망데크와 마니산의 명물이 된 삼각석문등을 볼 수 있다.


동막리 산애들식당


동막리 그린타워모텔



등산시기

봄/가을 여름 겨울 순으로 추천한다.



추천코스

마니산국민관광단지-단군로-참성단-마니산(헬기장)-460봉-초피산갈림길-함허동천 (6.5km /3시간 30분 / 난이도 ★★★☆☆)


  분오리돈대-암봉(전망데크)-321봉-460봉-헬기장(마니산)-참성단-삼칠이계단-삼각점-290봉(암봉)-하늘재 (8km / 4시간 30분 / 난이도 ★★★☆☆)


  분오리돈대-암봉(전망데크)-321봉-460봉-헬기장(마니산)-참성단-삼칠이계단-삼각점-상봉-장곶돈대 (12km / 5시간 30분 / 난이도 ★★★☆☆)


  분오리돈대-암봉(전망데크)-321봉-460봉-헬기장(마니산)-참성단-계단로-개미허리-마니산국민관광단지 (7.5km / 4시간 / 난이도 ★★★☆☆)



주변명소

전등사 ,강화역사박물관, 온새미로, 강화동종, 강화고려궁지, 외규장각, 강화산성, 사기리탱자나무(천연기념물 제79호), 제적봉평화전망대


마니산_020.jpg
비밀댓글
비밀댓글은 글쓴이와 댓글 등록자 본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의 댓글에는 비밀댓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배너